그냥 버리기엔 너무 아까운 쌀뜨물 활용팁 10

반응형


많은 분들이 쌀을 씻을 때 자연스럽게 나오는 뿌연 쌀뜨물을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쌀뜨물 활용팁들이 조금씩 소개되면서 버리지 않고 활용하는 분들도 조금씩 늘고 있죠. 그런데 쌀뜨물은 생각보다 활용방안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쌀뜨물을 이용해왔거나 몰랐던 분들도 소개해드리는 쌀뜨물 활용팁 10가지를 참고해서 폭넓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화초에 물주기

가장 손쉬운 활용법 중에 화초에 물주기가 있습니다. 쌀뜨물에 함유된 영양이 화초를 잘 자라게 해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쌀뜨물을 바로 부어주면 영양 공급엔 좋지만 벌레가 생길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특히 기온이 높아지는 시기에 그렇죠. 



벌레가 우려된다면 물과 1:1 비율로 희석해서 주거나 몇 번 씻은 후 나오는 쌀뜨물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조금 부지런한 사람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EM(유익한 미생물군)을 이용해 발효시켜 사용하면 벌레 생길 확률이 줄어듭니다.



2. 요리의 깊은 맛

쌀뜨물은 무조건 버리는 것으로 생각했다면 요리에 사용한다는게 의아할 수 있는데요, 쌀뜨물에는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요리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방송인이자 요리연구가인 백종원씨도 쌀뜨물을 이용한 요리법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김치찌게, 된장찌게 같은 찌게류는 물론 미역국이나 나물을 무칠 때도 쌀뜨물을 활용하면 깊은 국물 맛을 내거나 맛과 영양을 더하는데 좋습니다. 참고로 요리에 사용하는 쌀뜨물은 2~3번째 씻을 때 나오는 쌀뜨물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3. 설거지

설거지할 때 사용하면 천연 세제 역할도 합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고나서 설거지할 때 세제 없이도 깔끔하게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죠. 그리고 찌게류를 끓일 때 자주 이용하는 뚝배기를 씻을 때도 유용한데 흙으로 구워 빚은 뚝배기는 기공이 생길 수 밖에 없어 세제를 이용하면 이곳에 세제가 스며 듭니다.



이렇게 스며든 세제는 뚝배기에 가해진 열로 인해 다시 나오기 때문에 음식과 섞이게 됩니다. 세제의 주요성분인 계면활성제가 음식과 섞인다면 그 해로움을 굳이 얘기하지 않아도 충분히 알 수 있죠. 그러므로 쌀뜨물을 이용해 뚝배기를 씻어주면 오염물질을 흡착하고 쌀뜨물의 전분이 뚝배기의 미세한 틈이 생기는 것을 막아 내구성도 높여주며 기존에 세제를 이용했던 뚝배기는 물을 가득 채워 밀가루를 넣고 끓여주면 세제의 유해성분을 흡착, 제거시켜 줍니다.



4. 피부 미용

쌀뜨물은 피부에 좋은 전분, 비타민, 미네랄 성분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미백을 도울 뿐 아니라 피부탄력과 보습효과까지 누릴 수 있죠. 그러므로 세안을 하거나 팩을 만들 때 활용하면 좋은데 첫번째 씻은 물보다 2번째 이후의 쌀뜨물을 이용하고 팩에 사용할 땐 두어 시간 뒀다가 가라앉은 앙금을 이용하면 됩니다.



5. 밀폐용기 냄새 제거

김치통을 비롯해 밀폐용기에 베인 냄새를 없애는데도 쌀뜨물이 효과적입니다. 쌀뜨물을 밀폐용기에 담아놓고 한시간 남짓 뒀다가 씻어주면 되는데 세제없이 그냥 씻어도 깔끔해지고 냄새도 제거됩니다.



6. 유리창 청소

첫번째 쌀뜨물을 이용해 유리창을 닦으면 쌀뜨물의 유분 덕분에 깨끗하게 닦일 뿐 아니라 습기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리창에 뿌리기 좋게 분무기를 이용하고 천이나 걸레 등으로 닦아주기만 해도 됩니다.



7. 생선 비린내 제거

고등어와 같은 생선에는 비린내가 있습니다. 이런 생선 비린내를 싫어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손질한 생선을 쌀뜨물에 20분 가량 담궈두기만 해도 비린내 제거에 좋습니다. 이처럼 음식에 사용할 땐 앞서 얘기했듯이 2~3번째 쌀뜨물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8. 아린맛 제거

토란이나 도라지, 시래기 같이 음식에 존재하는 아린 맛이나 떫은 맛을 제거하는데도 쌀뜨물이 효과적입니다. 약 30분 정도 담궈두는 것만으로도 아린 맛을 제거할 수 있으며 토란을 삶을 때도 쌀뜨물을 이용해 10분 정도 삶아주면 아린 맛 제거에 좋습니다.



9. 세탁

집에서 운동화 세탁할 때 세제를 풀어둔 물에 담궜다가 세탁하게 되는데 이 물을 쌀뜨물로 바꿔보세요. 운동화의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고 흰색 의류를 세탁할 때도 10분 가량 담궈뒀다 세탁하면 더욱 하얘지고 깨끗해집니다.



10. 냉장고 청소

냉장고를 청소할 땐 깨끗하게 닦는 것만으로 만족하기 어렵습니다. 바로 냉장고 냄새 때문인데요, 냄새 제거와 천연 세제 효과가 있는 쌀뜨물을 이용해 청소하면 냉장고의 김치, 조미료 등이 흘러서 눌러붙은 얼룩 제거가 수월하고 안좋은 냄새까지 없애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