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5초짜리 짧은 동작이 주는 놀라운 효과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거나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다 보면 나도 모르게 기지개를 켤 때가 많습니다. 때로는 피곤하거나 지루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도 기지개를 켜는 경우가 있죠. 기지개는 자연스러운 신체 반응의 하나지만 의도적으로 기지개를 켜기도 하는데 뻐근한 몸을 시원하게 해주고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이 들게 합니다. 이 밖에도 우리가 미쳐 몰랐던 효과를 전해주는데 불과 5초짜리 짧은 동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지개 효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바른 자세 유지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근육을 둘러싼 근막이 짧아지고 뭉치는 긴장 상태가 되는데 기지개를 통해 긴장된 근육을 늘려주고 근육도 강화시켜 몸을 바른 자세로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바른 자세는 허리, 목 등에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2. 간편하지만 훌륭한 아침 체조

수면 자세 등으로 인해 움츠러들었던 척추와 무릎, 어깨 등을 펴주므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기초대사량을 늘려줍니다. 따로 시간내서 스트레칭을 하지 않아도 그에 버금가는 전신스트레칭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집중력 향상

기지개를 켜면 자연스럽게 하품이 나오는데 뇌로 가는 산소량을 늘리고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자극하여 뇌가 깨어있도록 도와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빠른 피로 해소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도와 몸속 근육을 부드럽게 자극하므로 피로감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피로감을 느낀다면 기지개를 켜는 것만으로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5. 기지개에도 필요한 요령

기지개를 켤 때 눈 앞이 캄캄해지고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기지개를 켜는 과정에서 숨을 참으면 흉강내압이 증가되고 혈액의 정체 현상이 일어나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 양이 줄어드는 발살바 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일시적으로 뇌로 향하는 혈류량을 줄여 현기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도적으로 입을 벌리고 기지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함께 하면 좋은 자세

아침에 일어나 기지개만으로 부족하다면 침대에서 쉽고 편하게 취할 수 있는 자세를 통해 활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상단 좌측의 첫번째 자세처럼 침대에 누워 무릎을 굽히고 양손으로 감싸준 채 10회 심호흡을 해주거나 그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허리를 구부려 한손으로 잡아주고 시선은 반대 방향으로 한 채 10회 심호흡을 해주는 자세, 우측처럼 침대에 앉아 허리를 수그리고 5회 심호흡 해주는 자세는 신체를 부드럽게 깨우고 몸과 마음을 자극하여 하루를 시작할 준비를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