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방문쇼핑보다 온라인 쇼핑이 나은 진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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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꼭 필요한 식료품 구입을 위해 마트에 가는 분들 많으시죠? 초창기 마트의 컨셉은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전략이었지만 어느 순간 유통시장을 장악하면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인식은 조금씩 사라져가는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장바구니 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늘고 계산대를 빠져나오면서 보이는 최종 지불금액에 속으로 한숨을 쉬는 경우도 많죠.



이처럼 장바구니 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생필물 및 식료품 구입을 위해 온라인 쇼핑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마트보다 온라인 쇼핑이 나은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릴테니 쇼핑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카트 vs 바구니

마트에는 소량 구입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바구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바구니를 들고 다니는 것에 부담을 가져 카트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아이들이라도 있는 경우 아이를 카트 안에 태우고 쇼핑을 시작하죠. 카트를 이용한다는 것은 이미 보다 많은 상품을 구매할 여지를 갖고 출발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과소비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반면 온라인 쇼핑몰엔 카트가 없습니다. 이는 내가 담을 바구니의 크기를 정해두지 않은 것이므로 과소비에 대한 브레이크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빈 카트를 채우려는 심리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 소비를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합니다.



2.  마케팅 전문가의 전략

날이 갈수록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기술이 발전하고 있고 소비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마케팅 전문가의 의지데로 쇼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내가 주로 움직이는 동선에 내가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전시할 줄 아는데 숙련된 그들의 전략으로부터 벗어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죠. 특히 계산대 앞에서 저렴하지만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입해본 경험이 있다면 이미 마케터의 전략을 경험해보신 겁니다.


온라인 쇼핑에도 마케터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내가 필요로 하는 상품의 카테고리를 찾아가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노출할 기회가 줄어들고 한눈에 보여지는 공간의 제약이 있으므로 마트를 방문하는 경우보다 마케터로부터 자유로운 쇼핑을 가능하게 합니다.



3.  알기 어려운 최종금액

우리는 똑똑한 소비를 위해 동일한 종류의 상품을 놓고 좀 더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고려합니다. 상품을 카트에 담을 때마다 가격비교를 하므로써 알뜰한 쇼핑을 했다고 생각하지만 계산대에 물건을 올려놓고 바코드가 찍히면서 올라가는 총액을 보면 티끌모아 태산을 실감하면서 제대로 쇼핑한게 맞는지 의문이 들고 무엇을 빼야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처하게 되죠. 게다가 계산을 위해 늘어선 줄을 보면서 내게 필요없는 물건을 고르기란 여간해선 쉽지 않은 일입니다.



반면 온라인 쇼핑의 경우 구매하는 상품의 총액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최종 지불금액을 예측할 수 있고 필요없는 물건을 빼는데도 부담없이 여유를 갖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계산되는 최종 결제금액은 내가 허용가능한 쇼핑 금액의 범위를 넘어서지 않도록 해주는 안전장치 같은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4.  벗어나기 어려운 공간

대형마트가 동일 건물 내에 위치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는 한번 발을 들여놓으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더 나은 쇼핑을 고려할 수 있는 여지를 없애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방해하게 되죠. 설령 가까이에 다른 마트가 있더라도 일부 구매한 품목을 가지고 새로운 쇼핑을 하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은 이동에 대한 제약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선택에 유리합니다.



5.  새로운 것에 대한 욕구

장을 보러갈 땐 필요한 품목만 적어서 쇼핑할 것을 권장하는 이유가 충동구매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필요성이 떨어지지만 아주 작은 필요성이라도 부각시켜 나에게 꼭 필요한 제품으로 받아들이는 심리가 있기 때문인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마트는 새로운 것에 대한 소비 심리 자극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은 특정 경로로 접근해야 다양한 상품을 접할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일부러 하는 경우는 희박하므로 새로운 것에 대한 욕구 자체를 억제하는데 기여합니다.



보너스.  시간도 비용입니다.

대형마트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을 비워두고 전체를 할애해야 하지만 온라인 쇼핑의 경우 내게 주어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거나 편안한 시간 아무때나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는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게다가 쇼핑을 멈추고 다른 일에 집중해도 장바구니에 담겨 있는 구매리스트는 사라지지 않으며 다시한번 구매여부를 고려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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