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부터 챙겨야 한다는 피부탄력 콜라겐 유지법


콜라겐은 피부가 본래의 탄력과 단단함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물질로 콜라겐이 부족해지기 시작하면 피부의 탄력이 줄고 주름이 생기거나 푸석해지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콜라겐은 20대부터 1%씩 줄어들기 시작해 40대가 되면 20대의 절반수준으로 줄어든다고 하는데 특히 여성의 폐경이 시작되면 5년 이내에 몸속 콜라겐의 30%가 손실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콜라겐이 많은 음식을 먹더라도 고분자 펩타이드 형태라 피부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도움되지 않는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콜라겐 유지를 돕는 방법이나 콜라겐 합성에 기여하는 음식을 먹는게 좋은데 어떤게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비타민 C 섭취

비타민 C가 콜라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 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자료에는 40세 이상의 여성이 비타민C가 풍부한 식사를 했을 때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주름이 생길 가능성이 낮다고 발표했는데 시큼한 맛을 내는 귤, 오렌지, 레몬같은 과일에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브로콜리 같은 진한 초록색의 채소에도 풍부합니다.



2. 선크림 바르기

햇볕이 피부를 손상시킨다는건 이미 많이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태양으로부터 오는 자외선은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콜라겐 지지구조를 손상시키므로 외출할 땐 항상 SPF15 이상의 선크림을 바르는게 좋습니다.



3. 레티놀 화장품 사용

레티노이드는 태양에 노출된 후 콜라겐을 분해하는 물질을 줄이고 콜라겐 생산을 증가시키는 수용체를 늘려주므로 화장품을 선택할 때 레티놀이 함유된 화장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4. 달콤한 음식 줄이기

단 것을 많이 먹으면 당화반응으로 인해 피부의 조기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혈액속의 과다한 당분이 지질, 핵산 및 콜라겐과 결합하여 노화 과정을 촉진시키게 되니 단음식을 많이 먹는것은 피부에 도움되지 않습니다.



5. 담배 피우나요?

담배가 백해무익하다는건 익히 알고 있지만 끊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담배는 matrix metalloproteinases 라는 효소를 생성하여 콜라겐을 손상시킨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예쁜 피부를 유지하는데 방해되니 끊는 것이 좋겠네요.



6. 피부 각질 제거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것도 피부와 콜라겐 재생의 속도를 자연스럽게 높여줍니다. 각질을 제거할 땐 피부가 손상되지 않을 정도로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고 자주 하는 것보다 적당한 주기를 정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항산화 음식 섭취

활성 산소는 건강한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는 과정에서 콜라겐을 파괴하는 세포를 자극시키기 때문에 항산화 음식을 통해 활성 산소를 중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으로는 먼저 녹차를 들 수 있는데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콜라겐 분해를 막아주고 시금치 같은 푸른채소에 함유된 루테인도 도움이 됩니다. 



8. 식물성 단백질 섭취

에스트로겐은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데 폐경기의 여성에게서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견과류나 콩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마사지 하기

가끔씩 TV를 보면 동안미인이 출연하여 얼굴 마사지를 추천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실제로 마사지를 하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고 림프샘을 자극하여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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