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해서 그러려니 했던 입술 갈라짐의 다른 원인

반응형


입술 갈라짐은 비교적 흔히 겪는 트러블입니다. 음식을 먹거나 말할 때 피가 나서 불편하고 미관상 보기 안좋기 때문에 결코 반갑지 않은 트러블이죠. 게다가 갈라져 벗겨진 표피를 뜯어내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추가 상처는 상상만으로도 괴롭고 끔찍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건조한 환경만 탓하면서 그러려니 하고 버팁니다. 하지만 입술이 갈라지는건 건조한 환경 때문만은 아닌데 어떤 원인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부족한 수분 섭취

건조한 환경이 입술을 트게 만드는 것처럼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것도 입술을 갈라지게 만듭니다. 우리 몸은 수분이 부족하면 신체 곳곳에서 수분을 끌어와 사용하는데 가장 취약한 곳 중에 하나가 입술이라고 합니다. 평소 물을 적게 마시고 커피 같은 음료로 수분 섭취를 대신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2. 입술을 핧는 습관

자신도 모르게 입술을 핧는 사람이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도 있고 입술이 갈라지거나 건조할 때 자신도 모르게 입술을 핧게 되죠. 하지만 타액이 입술에서 증발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수분을 빼앗아 가므로 오히려 상황을 안좋게 만듭니다.



3. 입술에도 필요한 자외선 차단제

자외선이 피부에 안좋다는 사실은 잘 알지만 입술까지 발라야 하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기 어렵지만 입술 트러블이 생기는 원인 중에 자외선을 무시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입술 전용 선크림이나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립밤을 사용하는게 건강한 입술 관리에 도움됩니다.




4. 넘치는 비타민 A

바쁜 현대인은 불규칙한 식사 등의 이유로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을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하루 권장량을 초과 섭취하기도 하는데 특히 비타민 A는 너무 많이 섭취하면 입술 갈라짐을 비롯한 여러가지 피부 트러블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5. 부족한 리보플라빈

반대로 부족한 영양 때문에 입술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비타민B2를 일컫는 리보플라빈은 각종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효소 구성성분인데 부족해질 경우 구강에 전반적인 트러블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시금치, 버섯, 쇠고기, 닭고기, 생선, 콩, 계란, 녹색채소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6. 알레르기

입술은 민감하고 약한 피부라 알레르기에 민감합니다. 특정 립스틱, 화장품은 물론 치약까지도 알레르기로 인해 입술 갈라짐을 가져올 수 있죠. 그러므로 특정 제품을 새로 사용한 후 입술 갈라짐을 경험했다면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7. 오렌지 때문에? 

우리가 자주 먹는 감귤류의 과일에는 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입술을 자극하여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입술이 갈라진 상태라면 최근 감귤류 섭취가 많았는지 생각해고 일시적으로 줄이는게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