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었는데 충치를 예방하는 의외의 음식

반응형


충치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음식을 먹고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음식물 찌꺼기 때문에 발생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렇다보니 충치를 유발하는 음식은 익숙해도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되는 음식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 않죠. 하지만 음식에 함유된 성분이 치아에 이롭게 작용하여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자주 먹고 쉽게 접하는 음식들인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5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감자

포만감 덕분에 한끼 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없는 감자는 충치를 예방합니다. 감자가 충치를 예방한다는 사실은 예로부터 전해져 왔는데 동의보감에 따르면 감자는 충치를 예방하고 해충이나 기생충 따위를 없애는 구충작용과 술독을 푸는 해독작용을 한다고 되어 있죠.



이는 알칼리성 음식인 감자가 입속의 균이 뿜어내는 산을 중화시켜 알칼리성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인데 충치뿐만 아니라 화상이나 통증 등으로 부은 곳이나 벌레 물려 부은 곳에 감자를 붙여 가라 앉히기도 했습니다.



2. 치즈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치즈도 충치를 예방합니다. 치즈에 함유된 단백질인 카세인이 충치 예방에 좋고 치즈 섭취를 통해 입안의 칼슘 농도가 높아지면 일부가 칼슘으로 되어 있는 치아를 재광물화하여 충치를 예방하는데 기여합니다.



3. 현미

마그네슘이 풍부한 현미도 치아를 강화시켜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필요한 영양도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 아이들을 대상으로 현미밥과 일반밥을 먹은 아이들의 충치 수를 조사한 결과 현미밥을 먹은 아이들의 충치수가 훨씬 적게 나타났다고 하죠. 하지만 현미는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녹차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이 충치원인균의 세포막에 직접 작용하여 살균작용을 함으로써 충치를 예방하고 충치균이 분비하는 산성물질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치아의 부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연구에 따르면 시린이를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는데 전반적인 구강 건강에 녹차가 도움이 됩니다.



5. 건포도

찐득거리는 건포도가 치아 사이에 끼어 충치를 유발하기 쉽지만 건포도에 들어 있는 올레아놀릭산 성분이 충치 및 잇몸질환 원인균 성장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건포도 섭취 섭취 과정에서 신경쓴다면 좋은 충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