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금연이 힘들다면 챙겨야 할 폐 건강 식품 6가지

스위트웨이 2018. 9. 6. 11:11


담배가 건강에 안좋다는걸 알면서도 끊기 힘들어 합니다. 담배는 여러가지 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그중에서도 폐암과 많은 관련이 있다고 하죠. 폐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폐암은 암사망율 1위라할만큼 무서운 질병인데 담배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합니다. 하지만 담배가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 중에는 폐암을 걱정하는 사람이 많죠.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잘 끊지 못하는게 담배입니다. 일부는 담배를 끊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는게 오히려 해롭다며 흡연을 이어가기도 하죠. 그렇더라도 담배로 인한 폐암 걱정으로부터 자유롭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폐 건강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즐기는게 도움될 수 있는데 어떤 식품이 있는지 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라이코펜은 흡연을 비롯해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는 유해산소를 감소시켜 폐 건강을 챙기는데 탁월합니다. 폐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이미 손상된 폐를 회복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죠. 이러한 토마토의 항산화 능력은 폐암 뿐만 아니라 췌장암, 구강암, 자궁경부암에서도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당근



당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유해산소를 억제하여 폐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줍니다. 우리의 폐는 담배와 관계없이 30세를 전후하여 기능이 약해지고 손실되기 시작하는데 혈중 베타카로틴 수치가 높은 사람은 이러한 시간을 늦춰주고 건강한 폐 기능 유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생강



생강에는 항염증 효과가 뛰어난 진저롤 성분이 존재합니다. 이 성분은 생강의 맵고 알싸한 맛을 좌우하는 성분인데 기침이나 가래에 좋은 것은 물론 폐가 세균에 의해 감염될 위험을 막고 암의 진행 단계에서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합니다. 설포라판은 대식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활성화된 대식세포가 흡연 등으로 인해 폐에 존재하는 유해물질을 제거하여 폐의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5. 연근



물 속 진흙 아래 숨어 있는 뿌리, 연근도 폐 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폐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가래를 삭히고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뿐 아니라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능력이 뛰어나 만성 폐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6. 양배추



양배추에는 항암 성분으로 알려진 이소티오시안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폐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많기 때문에 폐의 기능을 높이고 면역력을 유지하여 폐를 보호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