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출근길 아침식사 대용으로 주의해야할 음식 5


바쁜 일상속에서 아침식사를 간단히 먹고 나가거나 아예 안먹는 분들도 많은데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이어져 건강을 해치고 점심시간에 이르러 먹게 되는 첫 식사는 우리 몸에서 지방으로 축적하려는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혈당 저하로 뇌신경이 제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업무 및 학업 능률이 오르지 않아 많은 전문가들은 아침식사를 권장하고 있죠. 하지만 아침식사로 자주 먹는 음식 중 피해야 하거나 주의해야할 음식이 있는데 어떤 음식이 해당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바나나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바나나는 아침을 든든하게 해주는 과일로 이미 많은 분들이 즐기고 있는데요 영국의 일간지에 소개된 데릴 지오프리(Daryl Gioffre)라는 영양학 박사의 연구결과를 보면 바나나에 함유된 25% 정도의 당분에는 산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 성분으로 인해 우리 몸속의 체세포가 활성화되어 피로와 공복감을 느끼게 되므로 아침식사 대용으로 바나나를 먹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는 산과 알콜로 분해되어 소화활동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무가당 요구르트나 땅콩쨈 토스트 같이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함께 즐기는게 좋다고 합니다.



2.  고구마

우유나 김치와 함께 먹어도 든든한 아침식사가 되는 고구마는 수확과정이나 보관과정에서 검은무늬병에 걸릴 확율이 존재합니다. 검은무늬병은 고구마 겉에 검은 반점같은게 보이거나 단면을 봤을 때 테두리 위주로 검게 변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를 먹을 경우 쓴 맛이 나고 구토나 호흡곤란, 눈의 충혈 증세를 일으킬 수 있죠. 만약 고구마에서 검은무늬가 보인다면 이미 조직의 파괴과 시작된 것으로 육안으로 멀쩡한 부위도 독소가 퍼져 있으니 그 부분만 잘라내고 드셔선 안되고 고구마 자체를 버리시기 바랍니다.



3.  달걀

달걀은 조리가 쉬울뿐 아니라 가격대비 풍부한 단백질과 영양을 함유한 대표적인 아침식사 음식이죠. 그런데 아침에 바쁘다보니 전날 댤걀을 삶아두고 냉장보관했다가 다음날 아침에 데워서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달걀을 따뜻하게 먹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데울 경우 전자레인지 특성상 음식 전체가 가열되는게 아니라 잔열이 확산되면서 음식 내부를 데우는 방식이므로 시간이 경과하면 미생물이 증식될 확률이 높으니 되도록이면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4.  시리얼

우유만 타면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시리얼은 아침식사 음식으로 인기지만 설탕 햠량이 높아 추천되는 음식은 아닙니다. 시리얼에 함유된 다량의 설탕은 당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건강보험공단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4년 사이에만 16%에 이르는 당뇨환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므로 건강을 위해 아침식사 대용으로 시리얼 선택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5.  빵

아침식사 대용뿐만 아니라 언제라도 빵 먹는걸 좋아하는 분들 많으실텐데 빵에는 탄수화물이 많다는 것쯤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에너지원이지만 많으면 지방으로 전환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고 대사증후군의 위험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빵을 드실 땐 일반적인 밀가루 빵보다는 통밀빵 같은 것을 즐기는게 좋고 크림빵, 단팥빵, 도넛이나 쿠키 같이 정제된 탄수화물이 많은 빵 종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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