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냉장고를 열면 만나는 슈퍼푸드 Top7


많은 사람들은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려고 하죠. 이러한 욕구에 맞춰 우리 몸에 좋은 음식들을 슈퍼푸드라고 해서 소개하고 있고 우리는 장을 보러갈 때 슈퍼푸드를 확인하고 구입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냉장고에는 이미 여러가지 슈퍼푸드가 있습니다. 우리는 슈퍼푸드를 구입하기 위해 별다른 노력을 해야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지금 당장 냉장고를 열어도 만날 수 있는 슈퍼푸드들이 많죠.



오늘은 냉장고에 항상 비치해두고 있는 음식 위주로 슈퍼푸드라 부를만한 음식 7가지를 소개해드릴테니 이제 곧 식사를 준비하고자 한다면 이들 음식을 활용하여 요리해보시기 바랍니다.



1.  된장

우리가 식사할 때 가장 많이 준비하는 찌게로 된장찌게를 꼽을 수 있을만큼 우리 식생활에서 뗄래야 뗄수 없는 식품이 된장이죠. 된장은 발효과정에서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암 예방성분이 풍부해져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의 위험을 낮춰주는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납두균, 레시틴 성분이 뇌를 건강하게 만들뿐 아니라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또한 풍부한 천연 유산균으로 인해 면역력 증강과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뛰어나고 항인플루엔자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최근 미세먼지나 유행성질병에 노출된 환경에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는 식품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을 대신해 부모님들께서 직접 된장을 담궈주는 분들도 계시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된장을 드시는 분들도 무척 많을텐데 만드는 방식과 깊은 맛의 차이는 있지만 영양성분의 차이는 크지 않다고 하니 시판 된장이라고 하더라도 갖은 요리에 활용하여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2.  마늘

'일해백리' 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가지 해로움을 가지고 있지만 100가지 이로운 것이 있다는 뜻인데 바로 마늘을 두고 하는 얘기죠. 여기서 한가지 해로움이란 마늘의 강한 냄새를 의미할 뿐 실제 몸에 해롭다는 의미는 아니며 타임지에서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기도 했던 음식이 마늘입니다.


마늘은 우리 식탁에 매우 자주 등장하지만 요리의 재료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으로 보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즐기더라도 100가지에 이른다는 마늘의 효능을 누릴 수 있는데 대표성분인 알리신에 의해 뛰어난 살균, 항균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식중독은 물론 위계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까지 없앨 수 있습니다.


정력을 증강시킬 뿐 아니라 스코르디닌 성분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도우며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이용률을 높여 피로회복에도 좋은 식품이죠. 예로부터 동의보감에서도 마늘의 효능에 대해 종기를 제거하고 전염병을 막으며 해충을 죽인다고 기록되어 있는만큼 오랜 시간 우리의 건강을 책임져온 슈퍼푸드라 할수 있습니다.



3.  양파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손질해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꺼내 사용하면 편리한 양파는 약간 매운향이 느껴지는 식품인데 바로 이 매운향을 내는 성분이 소화와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또한 각종 미네랄 및 케르세틴, 인산, 식이섬유 등이 혈액속의 유해물질 제거와 혈관 내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혈관 기름때 청소를 돕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을 예방할수 있는데 기름진 음식을 섭취할 때 양파도 함께 먹으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또한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당뇨에 효과적이고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 중금속 배출을 도울 뿐 아니라 니코틴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므로 흡연하는 분들에게 양파를 추천드리면 좋으며 젖산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니 다이어트에 관심 많은 분들이라면 양파를 즐겨 드시기 바랍니다.



4.  두부

된장과 마찬가지로 콩을 이용해 만드는 두부도 빼놓을 수 없는 냉장고속 슈퍼푸드인데 비타민E와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여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세로토닌이라는 감정 조절 호르몬 분비를 도와 심리적 안정을 돕고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힘을 지원해줍니다.



아울러 풍부한 올리고당이 대장의 움직임을 도와 소화를 도울 뿐 아니라 리놀산 성분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을 낮춰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며 두뇌발달에 좋은 콜린과 레시틴 성분이 풍부해 뇌 기능 발달이 필요한 아이들에게도 안성맞춤일 뿐 아니라 깨끗해진 뇌혈관 덕에 치매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만큼 어른들도 즐겨먹으면 좋은 남녀노소 건강식품입니다.



5.  생강

요리의 맛이나 향을 내기 위해 생강 활용하는분들 많으실 겁니다. 비록 생으로 먹긴 어렵지만 요리에 사용하거나 생강청, 생강차 등으로 활용해도 슈퍼푸드와 같은 효능을 안겨주는 식품인데 생강의 맵고 쌉싸름한 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콜레라를 비롯한 각종 병원성 세균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나고 라피노스 성분이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체내 염증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요즘같이 날씨가 쌀쌀해지는 환절기에 면역력을 높이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할뿐 아니라 가래와 기침을 줄이고 폐기능을 강화하는데도 좋은 식품이죠. 하지만 몸에 열을 올리고 혈관을 확장시키므로 고혈압이나 위궤양 등을 가진 분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6.  부추

여러가지 고기류 음식은 물론 볶음요리에 좋은 궁합을 보이는 부추는 자양강장 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죠. 익힌 부추는 위액 분비를 도와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피를 맑게 하고 해독 작용이 뛰어나 간을 위한 채소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하는 효과와 함께 포도당과 과당으로 구성된 당질 성분은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효과적이며 자율신경을 자극하여 에너지 대사를 높이는 건강식품입니다.



7.  계란

요즘 살충제 농약 파문으로 계란값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가격대비 가장 뛰어난 단백질 섭취 음식으로 계란만한게 없습니다. 계란 한알속에는 단백질을 비롯해 칼슘, 철분, 인, 지방 등의 온갖 영양소를 갖추고 있어 완전식품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계란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이 혈액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비만 같은 질환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대사증후군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상대적으로 나트륨 함유가 적으며 아이들의 경우 두뇌발달을 돕고 노인의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므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슈퍼푸드라 할수 있는데 술마신 다음날 날달걀을 먹으면 술독을 흡수하므로 보다 건강한 정신으로 하루를 시작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평상시 냉장고 안의 슈퍼푸드를 살펴봤는데 집밥이 좋은 이유가 공감되시나요? 냉장고를 열면 쉽게 만날 수 있는 이러한 슈퍼푸드 재료들을 이용해 맛과 향을 내고 조리해 식사한다면 건강을 유지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