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놀랄 연구결과들이 많은 걷기의 비밀

반응형


특별한 장비 없이 언제라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걷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매일 걷기 때문에 걷기 운동 효과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걷기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보면 다른 거창한 운동이 필요 없을만큼 놀라운 효과가 많습니다. 심지어 모든 병의 90%는 걷기로 나을 수 있다고까지 하는데 어떤 놀라운 효과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위험 질환 발생률 감소

하루 30분만 걸어도 여러가지 질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미국 당뇨병 학회에 따르면 걷기가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전반적으로 줄여준다고 말하죠. 이러한 주장은 의과대학 연구진들에 의해서도 증명되고 있는데 규칙적으로 걷는 사람은 혈압을 11포인트 낮추고 뇌졸증 위험을 20%에서 40%까지 낮출 수 있다고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버드 의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20분 걷는 것만으로도 심장 질환 위험을 30%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미국 임상 종양 학회(ASCO)의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3시간만 걸어도 유방암이나 대장암으로 사망할 확률을 절반으로 낮출 수 있다고 말합니다.



2. 면역체계 강화

노스캐롤라이나 애팔래치아 주립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30분 이상 걸을 경우 신체의 면역 체계에 있는 세포 양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체중 감량

늘어나는 몸무게 때문에 강렬한 운동을 하다가 쉽게 지치는 경험을 했다면 꾸준히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살을 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8주간 매일 걸었던 사람의 몸무게 변화를 확인한 결과 50%의 사람들에게서 2.2kg 정도 감량된 것을 확인했으며 점심 식사후 가벼운 산책만으로도 달콤한 음식에 대한 욕구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은 채 체중 감량을 시도할 경우 지방은 물론 근육까지 잃을 수 있으므로 비교적 간단하면서 쉽게 할 수 있는 걷기를 병행한다면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됩니다.



4. 고혈압

조용한 살인자로 불리는 고혈압은 각종 장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켜 조기 사망률을 높이는데 애리조나 대학의 연구결과를 보면 매일 10분씩 걷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루 만보를 걸으면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죠.



5. 창의력 향상

신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 외에도 창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14년에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걷는 동안 앉아 있는 사람에 비해 훨씬 더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까다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 마련을 위해 일단 걸어보는 것이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거라고 합니다.



6. 우울증 및 스트레스 해소

걷는 동안 우리의 뇌는 우울증을 완화하고 엔돌핀의 방출을 자극하여 행복감을 느끼게 만드는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 됩니다. 적당한 신체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러한 효과는 걷기만으로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7. 효과 높이는 파워 워킹

일반적인 걷기보다 팔을 크게 흔들고 속도를 높이는 파워 워킹은 걷기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 버지니아 대학에서 제시한 연구결과를 보면 30분의 파워 워킹을 3일간 하고 일반적인 걷기를 2일간 병행한 사람이 적당히 걷는 산책을 하는 사람에 비해 복부 지방을 6배, 전체 체지방량을 4배 더 많이 감량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8. 걷는 사람 줄어든다는 통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5년 60.7%가 걷기를 실천했던 반면 2015년에는 41.2%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걷기는 생각보다 놀라운 효과들이 많으며 가장 쉽게 비용들이지 않고 실천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므로 걷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