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가끔씩 보여주는 신기한 자연현상 10

반응형


지구에는 신기한 자연현상을 볼 수 있는 곳이 제법 많습니다. 비록 가까운 곳에 있지 않은 곳이라도 보고 싶을 때 방문하면 자연의 신비로움을 경험할 수 있죠. 하지만 내가 원할 때 방문하더라도 항상 볼 수 없는 자연현상도 있습니다. 이처럼 지구가 가끔씩 보여주는 자연현상은 아름답고 신기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공포를 주기에도 충분한데 어떤 자연현상이 있는지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모닝글로리 구름

마치 하늘에 길이 생긴 것처럼 보이는 모닝글로리 구름은 최대 1000km까지 이어지기도 하고 여러개가 동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온 역전 현상이 발생할 때 두 공기층이 만나 나타나는 모닝글로리 구름으로 매우 낮은 곳에서 관측되는 아름답고 신기한 자연현상이죠.



2. 썬도그

거대한 외계 행성이 가까이 다가온 듯한 느낌을 주는 아래의 현상은 썬도그라고 불리는 환일현상입니다. 추운지방에서 가끔 나타나는 썬도그 현상은 공기 중의 얼음 결정이 태양 빛을 반사시키며 만드는 현상인데 백색의 빛이나 무지개 색깔의 아름다움을 연출하기도 하죠.



3. 슈퍼셀

인류가 지닌 가장 강력한 무기가 핵폭탄이라고 하죠. 핵폭탄이 터지는 사진을 보면 엄청난 규모의 버섯 구름이 눈에 띄는데 지구는 자연 현상으로 이와 비슷한 슈퍼셀을 만들기도 합니다. 중심부에는 빛이 감돌고 회전하는 상승기류가 동반되는데 슈퍼셀이 등장했다면 엄청난 폭우를 예상해야 하죠. 사진상으로는 신기함을 주지만 실제로 만난다면 위험한 자연현상입니다.




4. 어스퀘이크 라이트

아래의 아름다운 빛은 어스퀘이크 라이트(지진광)라고 불립니다. 지진 발생 전후에 대기 중에서 관측되는 발광현상으로 규모 5.0 이상의 지진에서 관측되는 경우가 많죠. 빛은 아름답지만 지진의 피해를 생각하면 그리 반가운 빛은 아닌데 지진 발생 전에 관측되어 피해를 줄인 사례도 있는만큼 지진에 대한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5. 구상번개

비가 오거나 흐린 날씨에 관측되는 번개도 신기한 자연현상으로 볼 수 있지만 그 중 드물게 나타나는 구상번개는 좀 더 신기한 자연현상으로 꼽을만 합니다. 수 초 동안 원형의 번개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마치 UFO를 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거나 미지의 공간으로 들어가는 입구처럼 보이기도 하죠.



6. 파이어 레인보우

구름 위에 물감을 뿌려 놓은 것처럼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는 파이어 레인보우는 햇볕이 지평선에서 58도 이상 높은 각도에서 비칠 때 얼음 결정으로 이뤄진 권운과 만나 빛이 번지는 현상으로 환수평호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7. 파이어 토네이도

앞서 파이어 레인보우는 '불'과 관계없지만 파이어 토네이도는 강력한 바람의 소용돌이인 토네이도에 불길이 옮겨져 나타나는 무서운 자연현상으로 주로 산불이 토네이도와 만나 끔찍하고 무서운 불기둥 현상을 보여줍니다.




8. 스노우 도넛

마치 도넛처럼 생긴 눈덩이는 일부러 만든게 아닌 자연현상입니다. 바람에 의해 눈덩이가 구르면서 눈이 쌓이는 속도와 바람의 세기가 맞아 떨어질 때 나타나는 현상인데 주로 북미나 북유럽에서 관찰되며 가운데 구멍의 크기와 도넛의 두께는 다양하게 관측됩니다.



9. 빛 기둥

마치 레이저 쇼를 보는 듯한 빛 기둥은 추운 날씨의 도시에서 주로 경험할 수 있는데 바람이 너무 강하지 않고 대기 중에 작은 얼음 결정이 많은 밤에 이러한 현상이 목격되기도 합니다.



10. 화산 번개

화산이 폭발하는 모습도 놀랍지만 그 속에서 번개가 치는 현상은 또다른 놀라움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화산 번개는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데 화산 폭발 시 발생한 수증기와 화산재가 구름을 형성하고 번개를 만드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