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한 뷔페 식당이 돈버는 비결 8가지


주변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뷔페 식당이 있습니다. 브랜드 식당이 아니더라도 예식장 같은 곳은 여전히 뷔페를 제공하는 곳이 많죠. 뷔페에서 식사할 일이 생기면 다양한 종류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기도 합니다. 일부는 만족스러운 식사를 위해 먹는 순서를 고려하기도 하죠. 뷔페에서 만족스러운 식사를 마치고나면 '이윤이 남을까?'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식사가 만족스러울수록 이러한 의문은 커지는데 막연히 '남으니까 장사하겠지' 라고 무시하고 말때도 있지만 하나씩 들여다보면 소비자의 만족을 얻고도 이윤을 남길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숨어 있는데 뷔페 식당이 돈버는 비결 8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그들을 위해 일하는 고객




비용을 줄이면 자연스럽게 이윤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진리는 이윤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일반 식당과 다른 뷔페 시스템은 그들을 위해 대신 일하는 고객 덕분에 인건비 절약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수많은 사람이 와도 준비된 음식을 통해 수요를 충족시키고 일부 제조가 필요한 요리조차도 고객은 직접 만들며 서빙하고 있죠.


2. '맛있는 녀석들'의 등장



엄청난 대식가인 '맛있는 녀석들'이 등장해도 뷔페식당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뷔페 식당마다 차이가 있지만 음식 비용은 식사 비용의 30~35% 수준인데 많이 먹는다고 해도 이를 초과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무엇보다 모든 고객이 맛있는 녀석들 처럼 먹는게 아니므로 대식가 때문에 준비량을 조절하지는 않습니다.


3. 음식물 쓰레기 최소화



부족하지 않은 음식들을 보면 버려지는 양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뷔페식당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요령들이 있는데 다수의 지점과 경험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요일 및 시기별로 버려지는 양을 분석, 추척할 수 있으며 인기에 따라 메뉴를 조절하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작은 용기에 내놓으므로써 버려지는 양을 줄이기도 합니다.


4. 배를 채우는 저렴한 음식



뷔페의 음식 종류에는 고객의 배를 저렴하게 채울 수 있는 음식이 많습니다. 이것은 '다양함' 을 내세워 고객의 만족감은 높이고 비용을 줄이는 1석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죠. 이런 음식은 당근, 감자를 이용한 요리나 볶음밥, 국수 요리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5. 제철 음식 전략



자연에서 나는 음식은 저마다 제철이 있고 제철 음식은 건강에 이롭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심리학적으로 뷔페 식당이 돈을 버는 주요 전략이 될 수 있는데 먼저 제철음식의 늘어난 공급량덕분에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죠. 또한 고객에게 계절적인 영양을 고려하면서 새로운 것을 준비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으므로 이를 메뉴나 홍보에 활용한다면 고객들은 뭔가 특별한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됩니다.


6. 음료를 통한 수익 극대화



많은 뷔페 식당이 탄산음료, 주스 등의 음료를 무상 제공합니다. 자판기나 커다란 용기에 담아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의 식사량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와인이나 맥주는 별도 판매하는 곳도 많은데 이럴 경우 식사량은 줄고 매출은 늘어나는 효과가 생깁니다.


7. 작은 식기류



뷔페 식당에 놓인 작은 그릇은 심리적으로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그릇이 작을수록 같은 양의 음식이 많게 느껴지고 시각적인 부담을 발생시키게 되죠. 또한 작은 그릇은 '조금씩 자주' 라는 이용 상식을 통해 심리적으로 이동 횟수를 줄이는 역할도 합니다.


8. 음식의 배치



자연스럽게 샐러드와 야채 코너부터 접근하도록 배치하는 곳이 많습니다. 먼저 저렴한 야채를 담고 곧바로 이어지는 저렴한 가격에 배를 채울 수 있는 음식들을 통해 이미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죠. 일부 제공되는 스테이크 등의 즉석요리는 외곽에 자리시켜 포만감 있는 상태에서 만나게 되며 한번에 제공되는 양을 줄여 번거롭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