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어야 하지만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말처럼 맛없거나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멀리하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주로 채소와 같이 자연의 건강을 담은 식품들이 해당되는데 어릴 때부터 시작된 편식은 성인이 되어서도 유지되고 있죠.
반면 요거트는 자연이 준 선물이지만 담백하고 부드러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게다가 요거트의 엄청난 유산균은 우리 몸에 이롭게 작용하여 장수의 비결로 꼽히기도 하죠. 요거트를 가정에서 만들어 먹으면 좋지만 번거롭다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요거트만 잘 챙겨 먹어도 좋은데 맛있어서 자주 즐긴 요거트가 어떤 신체 변화를 가져오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면역력 향상
요거트가 지닌 능력의 대부분은 유산균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유산균의 탁월한 능력 중 하나가 바로 면역력 상승이죠. 요거트에 들어있는 엄청난 양의 유산균은 비타민 B6, B12, K2 등을 생산하고 면역세포의 분열, 증식을 도와 대장균이나 살로렐라균과 같이 나쁜 박테리아와의 싸움을 돕기 때문에 환절기 감기나 독감같은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두뇌 반응 향상
요거트의 유산균에 대한 연구는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유산균이 두뇌 반응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소화기내과 저널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요거트 섭취에 차별을 둔 세 그룹에 대해 4주 후 두뇌의 감정과 감각을 처리하는 반응을 체크한 결과 요거트 섭취가 많은 그룹의 뇌 영역 반응성이 뛰어났다고 밝혔습니다.
3. 체중 관리
체중을 적절하게 관리하면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비롯해 다양한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거트는 영양소가 풍부하면서 포만감을 주지만 칼로리가 적기 때문인데 국제 비만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요거트 3개를 소비하는 사람이 일주일에 1개 이하로 소비하는 사람에 비해 체중 증가가 적었다고 발표했습니다.
4. 숙변 제거
억 또는 조 단위로 존재하는 요거트의 유산균은 장 속에 들어가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하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시키고 숙변을 제거합니다. 변비와 숙변은 두통이나 치질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요거트를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피부 트러블 개선
요거트를 먹으면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화장실을 들락거리거나 피부트러블이 발생하는 사람도 있지만 요거트의 유산균이 면역기능과 소장기능을 증가시켜 아토피 질환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먹지 않더라도 다양한 조합의 팩으로 사용하면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촉촉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6. 어떤 요거트가 좋을까
탱글한 느낌의 그릭 요거트와 묽은 느낌의 플레인 요거트는 제조 방식의 차이가 있고 약간의 영양 함량 차이가 있지만 요거트가 지닌 이로움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둘을 영양면에서 구분하기 보다 선호도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하며 무엇보다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같은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