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해 보여도 알고보면 특별한 줄넘기 효과 5


새롭게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좀 더 특별한 운동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특정 부위의 지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하길 원하면서 짧은 시간에 많은 효과를 위해 특별하고 새로운 운동을 찾으려 하죠. 이러한 과정에서 기본에 충실하면서 효과 좋은 운동이 외면받기도 하는데 대표적인게 줄넘기입니다. 줄넘기는 익숙하다거나 단순해 보인다는 이유로 외면 받을 때가 있지만 생각보다 훨씬 훌륭한 운동인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체중 감량



굳이 체중 감량를 위해 특별한 운동을 찾지 않아도 됩니다. 줄넘기처럼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소모하는 운동은 드물기 때문인데 적당한 속도로 점프해도 1분에 10~16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고 스피드를 끌어 올리면 그에 따라 칼로리 소모가 늘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데 가벼운 줄넘기 10분은 12㎞를 달리는 효과와 같습니다.


2. 민첩성 향상



대부분의 운동선수들에게 민첩성이 필요하지만 권투 선수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그들은 운동 과정에서 줄넘기를 게을리 하지 않는데 단순히 바닥을 박차고 뛰어오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신체가 균형을 유지하려는 과정에서 발에 집중하고 민첩성 향상에 효과적이죠. 이러한 과정은 평상 시 움직임에서 가벼운 발걸음을 제공합니다.


3. 골밀도 향상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떨어집니다. 특히 폐경의 여성은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격히 줄면서 골밀도 감소 속도가 빨라지고 다이어트 중에도 줄어들기 쉽죠. 따라서 골밀도가 좋은 시기에 이를 더욱 단련하여 최대 골량을 만들어야 하는데 중력을 이용한 줄넘기는 골밀도를 높이고 발목을 강화해 골절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4. 두뇌 활동 촉진



줄넘기는 두뇌 활동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전반적인 유산소 운동이 두뇌에 이롭지만 특히 줄넘기처럼 점프하는 운동이 두뇌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는데 다양한 응용동작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집중력과 복합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심혈관 건강 향상



대부분의 유산소 운동이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키지만 그중에서도 줄넘기는 심박수를 높은 수준 동안 유지하기 때문에 심장과 폐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무리하지 않고 하루 15분 전후로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올바른 줄넘기



줄넘기 하나로 온가족이 쓰더라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줄길이를 맞춰줘야 합니다. 줄 가운데를 밟고 위로 당겼을 때 손잡이 끝이 양쪽 어깨에 위치하도록 조절하고 줄은 손목으로 짧고 빠르게 돌리면서 점프는 낮은 높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닥이 평평한 곳에서 운동화를 신고해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