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지만 공포 영화 보면 생기는 신체 변화 5가지

반응형


입소문을 통해 좋은 평가를 받고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장르에 구분없이 한번쯤 봐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지만 해당 영화의 장르가 공포 영화라면 한번 더 고민하게 만듭니다. 저마다 좋아하는 장르는 달라도 큰 거부감이 없는 반면 공포물에 대한 거부감은 다른 장르에 비해 크게 다가오죠. 하지만 공포 영화만의 매력이 있어 이를 즐기는 사람이 많고 영화를 보는 동안 발생하는 감정 변화가 건강에 이롭게 작용하기도 하는데 공포 영화를 보면 어떤 신체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지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칼로리 소모



체중 감량을 위해 칼로리 소모에 신경쓰고 있다면 공포 영화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대학은 공포 영화와 칼로리 소모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을 했는데 공포 영화의 극적인 순간은 심박수를 높여 혈액을 빠르게 펌프질하여 아드레날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기초 대사율이 증가하여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밝혔죠. 이들의 실험을 통해 가장 많은 칼로리 소모시키는 영화는 여전히 매니아들 사이에서 사랑받는 '샤이닝'이 차지했는데 184칼로리를 소모하여 성인 남성의 40분 자전거타기와 맞먹는 수준을 보였습니다.


2. 우울감 극복



공포 영화를 거부하는 사람 중에는 영화를 보고난 후 우울해질 것을 걱정합니다. 하지만 과학은 오히려 반대의 결과를 가져온다고 말하는데 우울한 사람은 아드레날린 수치가 감소하게 되지만 공포 영화를 통해 아드레날린 수치가 높아지면 우울감 대신 행복감을 채우게 되며 영화를 보는 동안 느끼는 두려움은 오히려 불안을 줄여줍니다.


3. 면역력 상승



무서운 장면을 통한 충격은 뇌로 하여금 세로토닌과 도파민, 글루타메이트를 방출시킵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뇌를 활동적으로 유지시켜 주게 되죠. 또한 영국의 코벤트리 대학은 공포 영화를 보는 동안 백혈구의 활동량이 급증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는데 이러한 변화는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4. 대처능력 향상



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오히려 공포 영화를 통해 공포감을 떨치고 방어력을 키우며 대처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공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영화를 통해 무뎌질 수 있고 스트레스 받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5. 사랑에 대한 감정 변화



공포 영화와 연인을 생각하면 흔히 떠오르는 장면이 있습니다. 연인 중 한명이 영화에 두려움을 느끼면 다른 한명이 감싸주는 모습이죠. 이러한 모습은 실제 사랑의 감정에 변화를 가져오는데 미국 인디애나 대학에서 남녀 학생 커플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남녀 구분없이 공포 영화를 즐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더욱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6. 반대 효과



공포 영화의 긍정적인 측면만 생각하고 애써 영화를 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포 영화가 시작할 때면 심장이 약한 사람에 대한 경고문을 띄우기도 하는데 실제 심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아드레날린의 급속한 증가가 위험을 초래할 수 있고 교감 신경의 자극으로 혈압이 올라갈 수 있어 관련 질환이 있을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