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가 아니라도 엽산이 중요한 이유 5가지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은 산모라면 누구나 중요하게 챙기는 영양소입니다. 태아의 신경 결손과 조직 손상을 막아 기형을 예방하고 DNA 복제에도 관여하여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워낙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엽산은 현대인 모두에게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성인남녀의 일일 필요량이 320㎍인데 반해 임산부는 520㎍가 필요하여 상대적으로 많을 뿐 모두에게 중요한 영양소인데 성인남녀를 위해선 어떤 역할을 하는지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심혈관질환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호모시스테인은 혈관 관련 질병의 위험을 높이는 요소로 꼽힙니다. 음식물 섭취를 통해 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 성분이 들어오면 소화 및 대사되는 과정에서 호모시스테인이 생기는데 엽산은 이 물질을 제거하여 혈관 내벽 손상을 막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2. 치매 예방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치매 환자수는 최근 5년간 연평균 11.7%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령화에 맞춰 치매 환자도 함께 증가하는 셈인데 엽산은 활성산소 축적을 억제해 뇌신경 세포가 퇴화되거나 노화하는 것을 막아 치매를 예방합니다.


3. 정자 건강



임신을 계획중인 부부라면 남성도 엽산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남성의 정자 생성 및 운동성을 향상시키고 유전적 결함을 줄여 건강한 수정란을 만드는데 도움주기 때문에 남성에게도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4. 우울증 예방



환절기에 찾아오는 계절성 우울증을 피하고자 한다면 엽산 공급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특히 가을이나 겨울이면 악화되는데 엽산이 부족하면 우울증 위험이 3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이를 보충하기 위해선 보충제가 아닌 자연 식품을 통해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5. 폐암 예방



암 중에 사망률이 가장 높은 폐암은 흡연자은 물론 비흡연자에게도 위협적입니다. 하지만 미국 텍사스 대학 및 일본 도쿄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엽산이 폐암 세포를 공격하여 폐암에 걸릴 확률을 현저하게 낮춰주는 영양소라고 밝혔습니다.


6. 엽산이 많은 식품



엽산은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와 같은 초록잎 채소에 많습니다. 또한 견과류에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땅콩엔 100g당 240㎍가 들어있어 호두의 2.5배 수준이며 참외, 오렌지와 같은 과일에도 풍부하죠. 다만 엽산은 열에 약해 오랜 시간 가열하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엽산 섭취에 신경쓰고자 한다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