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을 낮추기 위해 매일 먹어도 좋은 식품 6가지


혈당이 높으면 혈액이 끈끈해지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당뇨병은 물론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고 혈관 세포도 손상시킵니다. 국이나 찌개 등을 짜게 먹는 습관이나 가공육, 통조림 같은 식품의 섭취를 멈추지 않은 채 운동은 게을리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높아진 혈당을 경험하게 되죠.



혈당 관리를 위해선 무엇보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좋아하는 음식이라 단박에 줄이기 어렵다면 조금씩 줄이려고 노력하되 혈당을 낮추는 식품을 함께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품은 혈당을 낮추는 역할 외에도 이로움이 많아 매일 먹어도 좋은 식품들이 많은데 어떤게 있는지 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잡곡밥



우선 삼시세끼 먹는 밥을 잡곡밥으로 바꾸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됩니다. 쌀밥에 현미나 보리를 섞고 밥 위에는 강남콩을 얹어도 좋은데 잡곡에는 흰쌀보다 당질 이외의 섬유질,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아 혈당상승속도를 늦추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계피



마법의 가루로 불려도 손색없는 계피는 천연 인슐린이라는 별명이 있을만큼 혈당을 낮추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뿐만 아니라 항염증 효과로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추고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면 좋은데 차나 수정과 뿐만 아니라 각종 요리에 사용하면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사과



달지 않은 과일이라고 혈당지수가 낮은게 아니므로 혈당에 관심 있다면 과일 선택에도 신경써야 하는데 우리가 자주 먹는 과일 중에는 사과의 혈당지수가 가장 낮습니다. 또한 사과에 풍부한 케르세틴이 혈당을 낮추는 역할도 하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사과는 혈전증 위험을 낮추고 당뇨병이나 심장병에 대한 위험을 20% 낮춰준다고 밝혔습니다.



4. 해조류



풍부한 식이섬유를 자랑하는 해조류도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해조류의 끈끈한 성분인 알긴산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혈액을 맑게 하므로 밥상 위에 자주 올리면 좋은데 위 속에서 부피를 팽창시켜 포만감을 지속시키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5. 견과류



간식으로 즐기거나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견과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세포를 활성화시켜 혈당을 낮춰줍니다. 견과류는 종류에 구분없이 이로움이 많지만 저마다 영양의 함량이 다르므로 한가지보다는 여러가지를 함께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6. 마늘



이미 많은 요리에 사용중이고 다양한 이로움을 지닌 마늘도 혈당을 낮춰줍니다.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과 결합하여 세포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만들기 때문에 포도당 사용을 늘어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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