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을 유발 시키는 뜻밖의 음식

반응형

편두통이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두통이 잦아지면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스트레스, 환경 변화, 호르몬 수치 변화, 빛 등 다양한데요.

식사 후 두통이 생겼다면 특정 음식이나 음료에 의해 두통이 일어났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 있으면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스파탐 

무설탕음료수, 막걸리, 소주 등 단맛을 낼때 설탕보다 200배 강한 인공감미료인 아스파탐을 첨가하여 만드는데요.

최근에는 식품에도 당분함량을 줄이기 위해 설탕 대신 아스파탐을 넣기도 합니다. 

인공감미료인 아스파탐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아질산염

소시지, 베이컨, 햄과 같은 가공육은 WHO에서 인정한 1군 발암물질 입니다.
아질산염은 발색제나 색소고정제로 선홍빛 발색과 부패방지의 목적으로 쓰이는데요.
아질산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가공육을 먹으면 혈관을 확장시켜 두통을 유발합니다.

흡연이나 음주보다 더 두통을 많이 발생 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카페인

커피, 에너지드링크, 홍차등과 같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입니다.
카페인이 혈관을 일시적으로 수축 시키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면 편두통이 사라지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카페인의 효과가 줄어 들게되면 반동성이 와서 좁아졌던 혈관이 확 넓어지면서 더 큰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카페인 중독에 의한 두통이라고합니다.


◆ 글루텐
빵,시리얼, 파스타등 글루텐이 들어간 밀가루 음식들입니다.
글루텐은 소장장벽을 열어 장누수를 일으킬수있고, 장누수로 인해 염증과 면역반응 그리고 신경학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이 안좋은 사람들은 밀가루 음식을 먹었을때 두통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티라민

치즈나 레드와인에는 티라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몸에 티라민이 쌓이면 여러 신경신호에 혼란이 생겨 두통을 유발하는데요. 

레드와인이나 치즈만 먹어도 머리가 아프신 분들은 티라민이 함유된 치즈나 와인, 훈제생선, 숙성육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