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유전자 집안인 십자화과 채소 육남매의 효능

반응형


십자화과 채소는 꽃잎 4개가 십자 모양을 하고 있는 식물을 총칭하는 것으로 한 종류의 채소를 다양한 방식으로 교배했기 때문에 부모의 영양을 바탕으로 교배의 힘이 더해져 탄생했습니다. 비록 모양은 제각각이지만 공통적으로 보유한 영양이 뛰어나고 저마다의 능력도 탁월하여 건강채소의 대명사로 불리는데 탁월한 유전자를 바탕으로 개성 넘치는 십자과화 채소 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브로콜리



슈퍼푸드로 불리며 사랑받는 브로콜리는 건강한 사람도 매일 생기는 암세포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십자화과 채소가 모두 설포라판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항암능력이 뛰어나지만 특히 브로콜리의 설포라판 함량은 모든 채소 중에서도 최고라 할 수 있는데 다 자란 브로콜리보다 브로콜리 새싹에 20배 넘게 존재합니다. 존스홉킨스대학에서 발표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설포라판을 만병 통치약에 가깝다고 표현하며 무려 39가지의 효능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2. 양배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배추는 특히 위를 보호하는데 최고의 능력을 발휘합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가 위점막을 보호하여 위궤양을 예방하고 복통을 사라지게 해주는데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는 브로콜리의 10배, 배추의 2.5배에 이릅니다.


3. 무



비교적 식탁에서 자주 보는 무도 십자화과 채소입니다. 무에는 디아스타아제와 글리코시다아제가 풍부하여 소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소화제를 먹지 않아도 그에 못지 않은 능력을 발휘하며 환절기에 자주 겪는 기관지 질환을 개선시킵니다. 또한 무에 함유된 아밀라아제가 숙취를 일으키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하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시켜 간을 보호합니다.



4. 케일



세계보건기구인 WHO는 케일을 두고 자연이 인간에게 내린 최고의 선물이라고 했습니다. 케일은 영양밀도지수가 높아 채소 중에서도 엽록소 함량이 가장 높은데 엽록소의 기본 물질인 포르피린이 헤모글로빈으로 전환되어 좋은 혈액을 만들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염증을 제거합니다.


5. 청경채



작은 배추처럼 생긴 청경채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칼륨 등의 영양이 풍부하고 면역체계를 향상시키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청경채를 즐겨먹으면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하고 세포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비타민 A와 그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눈건강을 돕고 니코틴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흡연자에게 좋습니다.


6. 콜리플라워



양배추를 뜻하는 라틴어 'caulis' 와 꽃을 뜻하는 영어 'flower' 가 합쳐진 이름의 콜리플라워는 각종 미네랄과 엽산, 칼륨, 칼슘이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으면서 비타민 C의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월등히 풍부하여 이름 그대로 꽃처럼 아름다운 피부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