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를 즐겨먹으면 생기는 놀라운 신체 변화

반응형


시장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오이는 풍부한 수분과 아삭한 식감으로 어지간한 과일 못지 않은 맛있는 채소입니다.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를 마사지하거나 진정시키는 역할로 쓰이기도 하지만 균형잡힌 영양구성 때문에 오이를 즐겨먹으면 영양 결핍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죠. 이처럼 다양한 영양성분과 독특한 물질을 함유한 오이를 꾸준히 먹으면 가격대비 뛰어난 신체 변화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두뇌 건강

오이에는 피세틴(fisetin)이라는 천연 성분이 있습니다. 'Gerontology Series A'지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피세틴은 알츠하이머 질환과 다른 신경퇴행성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밝혔죠. 



또한 노화세포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두뇌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이의 피세틴 성분은 딸기, 포도, 사과같은 과일과 양파에도 함유되어 있는데 상대적으로 고가인 과일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천연 영양소를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암 발생률 감소

많은 제약회사들은 오이에 함유된 쿠커비타신(cucurbitacins)이라는 물질의 항암 효과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신선한 오이에는 쿠커비타신 A,B,C,D,E가 모두 들어 있는데 쿠커비타신의 활동에 의해 암세포 발달과 생존에 필요한 JAK-STAT 및 MAPK 같은 신호 전달 경로가 차단되어 암 발생률을 낮추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또한,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우리 소화기관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에 수용 전환되어 유방암, 난소암, 자궁 및 전립선 암과 같은 에스트로겐 관련 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우리의 식단과 좋은 궁합

국이나 찌개, 전골 같은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즐기면 자연스럽게 수분을 섭취하고 싶어집니다. 이때 수분이 풍부한 오이를 즐겨 먹으면 오이에 함유된 칼륨성분이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압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벽의 긴장을 풀어 확장하기 때문에 심장박동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도 기여합니다.



4.  먹어도 미용에 효과적

피부 미용을 위해 오이를 직접 붙이거나 팩으로 사용하는 광경은 익숙할 겁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보니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인데 사실 수분과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먹어도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오이에 함유된 용해성 섬유질은 소화기관에서 젤같은 질감으로 녹아 있어 소화를 늦추는 작용을 하므로 체중 조절에 기여합니다.



5.  스트레스 해소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 B1, B5, B7을 비롯한 여러 개의 비타민B군은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로 인한 피해를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오이를 즐겨먹는다면 아삭거리는 상쾌한 식감과 함께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으니 저평가된 채소인 오이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