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스위트웨이 2018. 3. 3. 17:56
서로마 황제 호노리우스가 로마를 버리고 수도로 사용했었던 이탈리아 북부의 도시 라벤나는 비잔틴 황제가 정복한 이후부터 굉장한 번영을 이루면서 산 타폴리나레 인 크라세 성당과 같은 초기 비잔틴 건축이 발달하고 예술품으로써 모자이크가 많이 남아 있는 도시입니다. 이곳은 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에 대항하여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군인들의 전쟁 역사 현장이기도 한데 이곳 라벤나에서 태어난 클라우디오 놀트니라는 그래픽 디자이너는 당시의 전쟁 영웅들을 현실의 라벤나로 소환하여 그들이 목숨걸고 수호한 조국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그것이 그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방법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죠. 이렇게 현실의 라벤나로 소환된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형사라는 닉네임을 가진 영국 육군소속..
밀리터리 스위트웨이 2018. 3. 3. 07:30
한 국가의 정보기관은 방첩활동을 비롯해 국가 안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기관으로 그들의 활동 내용은 안보와 밀접한 정보를 다루는 특성상 홈페이지에 게시되거나 언론을 통해 공개되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그렇다보니 다양한 음모와 연관되어 오르내리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주요 인물에 대한 암살 사건에 있어 빠지지 않고 자주 등장하는 기관이 바로 정보기관이죠. 이러한 음모론의 내용을 살펴보면 설득력 있어보이는 증거나 이해관계를 제시하며 의문을 제기하는데 증거의 오류가 발견되지 않는 이상 해당 정보기관이 인정할 때까지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1917년 체카(cheka)로 창설되어 70년 넘도록 강대국 소련을 유지하는데 기여했던 최강 정보기관 KGB는 어떤 음모에 시달렸을까요? 1991년 옛..
문화 스위트웨이 2018. 3. 3. 07:00
국가의 원수로서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는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은 각 나라마다 다른 통치구조 및 정부형태에 따라 권한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막강한 권한을 가진 지위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의 권한만 살펴보더라도 군대를 지휘할 수 있는 최고통수권자이며 사법부의 꽃이라 하는 대법원장을 임명하고 국무총리, 부서별 장관같은 국가를 이끌어갈 리더들을 임명할 뿐 아니라 죄를 지은 사람을 풀어주는 사면권까지 가지고 있죠. 이 외에도 다양한 권한을 가진 최고 권력자의 위치에 있다보니 재임기간 중의 문제로 임기 후에 안좋은 결과를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최고의 권력을 가진 자리에 있다면 모든 사람이 사리사욕의 유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걸까요? 물론 모두가 그렇진 않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외국이..